본문 바로가기

별별책/2018

황현산의 사소한 부탁 | 황현산 | 난다

반응형

 

[이미지 출처 - 알라딘]

 

 

 

밤이 선생이다 | 황현산

황현산의 사소한 부탁 | 황현산 ▒ 2019/02/09 - [별별책] - 밤이 선생이다 -황현산 우리는 늘 사소한 것에서 실패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타인의 시선은 흥미롭다. 더욱이 그 시선의 끝에서 어떤 신세

byeolx2.tistory.com

 

 

 

우리는 늘 사소한 것에서 실패한다

 

 

세상을 바라보는 타인의 시선은 흥미롭다. 더욱이 그 시선의 끝에서 어떤 신세계를 발견했을 땐 황홀 하달 수밖에. 드문 일이긴 하지만, 내심으로는 그것을 바라고 계속적으로 책을 읽는 건지도 모르겠다. 그런 면에서 『황현산의 사소한 부탁』은 상당 부분 부응한다.

 

이를테면, 진정성의 힘은 아닐는지. 사람과 사회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과 사랑이 글로써 전해진 이유일 수도 있겠다. 근래 우리 사회가 겪은 일련의 사태들은 대다수의 사람들로 하여금 각성케 만들었고 일정 부분 놀라운 성과를 내기도 했지만, 아직도 비슷한 선상의 문제들이 되풀이되는 상황 속에 피로와 분노가 쌓여가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처절하게 맞닥뜨렸던 어떤 상황을 유야무야 흘려보내고 결국 외면하고 말았던 무기력함에 좌절하기도 했다. 중요한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앉은자리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에 있다. 최근 며칠간, 그 한 사람이 적은 고뇌의 기록 앞에서 마음이 차분하게 가라앉는다.

 

‘제가 무지 앞에 서 있을 뿐 아니라 무지에 둘러싸여 있음을 자각하는 것이 공부하는 사람의 태도다.(p.229)’고 한 저자의 말처럼, 늘 겸손한 태도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다짐해 보며, 다시금 내가 서 있는 자리에서 세상을 둘러본다. 그런 태도와 시선이 사람과 사회를 조금은 성숙하게 만들 것이라는 믿음으로.

 

 

 

책을 읽는 것도 마찬가지다. 책은 도끼라고 니체는 말했다. 도끼는 우리를 찍어 넘어뜨린다. 이미 눈앞에 책을 펼쳤으면 그 주위를 돌며 눈치를 보고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읽는 것에 우리를 다 바쳐야 한다. 그때 넘어진 우리는 새사람이 되어 일어난다. 책이라는 이름의 도끼 앞에 우리를 바치는 것도 하나의 축제다. 몸을 위한 음식도 정신을 위한 음식도 겉도는 자들에게는 축제를 마련해주지 않는다. (2015. 6. 22.)    - p.127, 128 「오리찜 먹는 법」

 

 

 

 

 

황현산의 사소한 부탁 - 10점
황현산 지음/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