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책/2013

입 속의 검은 잎 | 기형도 | 문학과지성사

반응형

 

[이미지 출처 - 알라딘]

 

 

 

詩作 메모

 

나는 그처럼 쓸쓸한 밤눈들이 언젠가는 지상에 내려앉을 것임을 안다. 바람이 그치고 쩡쩡 얼었던 사나운 밤이 물러가면 눈은 또 다른 세상위에 눈물이 되어 스밀 것임을 나는 믿는다. 그때까지 어떠한 죽음도 눈에게 접근하지 못할 것이다.

(1988.11)

 

 

 

 

 

 

 

비관이 난무하다

그것은 시대의 우울함이자, 상처 받은 청춘의 우울함이다

그럼에도 그는, 우울한 현실 속에서 망설이기보다 차라리 단호했다

 

그 단호함 뒤에 감춰진 슬픔과 고통을 감지하게 돼버린 순간, 심히 동요할 수밖에.

 

 

 

 

질투는 나의 힘

 

아주 오랜 세월이 흐른 뒤에

힘없는 책갈피는 이 종이를 떨어뜨리리

그때 내 마음은 너무나 많은 공장을 세웠으니

어리석게도 그토록 기록할 것이 많았구나

구름 밑을 천천히 쏘다니는 개처럼

지칠 줄 모르고 공중에서 머뭇거렸구나

나 가진 것 탄식밖에 없어

저녁 거리마다 물끄러미 청춘을 세워두고

살아온 날들을 신기하게 세어보았으니

그 누구도 나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니

내 희망의 내용은 질투뿐이었구나

그리하여 나는 우선 여기에 짧은 글을 남겨둔다

나의 생은 미친 듯이 사랑을 찾아 헤매었으나

단 한 번도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았노라

 

 

 

 

 

  

 

 

 

 

입 속의 검은 잎 - 10점
기형도 지음/문학과지성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