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책/2017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 마이크 비킹 | 위즈덤하우스

반응형

 

[이미지 출처 - 알라딘]

 

 

행복지수 1위
덴마크 사람들의 먹고, 입고, 살고, 사랑하는 법

 

 

 

"행복은 어쩌다 한 번 일어나는 커다란 행운이 아니라 매일 발생하는 작은 친절이나 기쁨 속에 있다."
- 벤자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

 

'휘게(hygge)'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다. 무심코 TV 채널을 돌리다가 덴마크의 풍광에 사로잡혀 한 프로그램을 유심히 지켜봤었는데, 거기서 등장했던 단어가 바로 '휘게'였던 것. 한동안 유행하듯 사용됐던 '웰빙(well-being)'이라는 단어와 비슷한 의미겠거니 생각하고 지나쳤었던 걸, 마이크 비킹의《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를 통해 다시금 만나게 됐다.

 

 

"휘게(hygge)는 무엇일까?"

휘게는 간소한 것, 그리고 느린 것과 관련이 있다. 휘게는 새것보다는 오래된 것, 화려한 것보다는 단순한 것, 자극적인 것보다는 은은한 분위기와 더 가깝다. 여러면에서 휘게는 '느리고 단순한 삶'의 덴마크인 사촌이라고 할 수 있다. (…) 크리스마스이브에 잠옷을 입고 영화 <반지의 제왕>을 보는 것, 좋아하는 차를 마시면서 창가에 앉아 창밖을 내다보는 것, 여름휴가 기간에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모닥불을 피우는 것 모두 휘게다. 

 

 

 

'휘게'는 덴마크의 문화와 민족적 정체성의 구심점 역할을 할 정도로, 그들 삶 속에 깊숙이 뿌리내린 하나의 생존 방식 혹은 삶의 모토와도 같은 거라고 이 책은 설명하고 있다. 우리나라 산업화 시기의 원동력이 되었던 '빨리빨리' 문화와도 비슷한 것이리라. 그러나 우리 사회 역시 고도의 가파른 성장 이후 삶의 질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생겨났고, 기존의 삶의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바라는 이들이 늘어났다. 이들이 바라는 건강하고 편안한, 그리고 여유로운 삶에 대한 바람은 지금 이 시대에 '휘게'에 쏟아지는 관심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덴마크 행복의 원천이라 불리는 '휘게'를 어떤 식으로 우리 삶에 녹여볼 수 있을까. 그 해답은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가 친절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알기 쉽게 정리된 '휘게 10계명'이 있어서 그대로 옮겨와 봤다. 사소하지만, 이런 것들로 일상을 좀 더 편안하고 함께 따뜻할 수 있다면, 그리 어렵지 만은 않은 것들이지 않을까. 

 

 

휘게 10계명

1. 분위기 : 조명을 조금 어둡게 한다.
2. 지금 이 순간 : 현실에 충실한다. 휴대전화를 끈다.
3. 달콤한 음식 : 커피, 초콜릿, 쿠키, 케이크, 사탕. 더 주세요!
4. 평등 : '나' 보다는 '우리'. 뭔가를 함께하거나 TV를 함께 시청한다.
5. 감사 : 만끽하라. 오늘이 인생 최고의 날일지도 모른다.
6. 조화 : 우리는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미 당신을 좋아한다. 당신이 무엇을 성취했든 뽐낼 필요가 없다.
7. 편안함 : 편안함을 느낀다. 휴식을 취한다. 긴장을 풀고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8. 휴전 : 감정 소모는 그만. 정치에 관해서라면 나중에 얘기한다.
9. 화목 : 추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관계를 다져보자. "기억나? 우리 저번에…."
10. 보금자리 : 이곳은 당신의 세계다. 평화롭고 안전한 장소다.

 

 

 

여담이지만, '애완동물을 끌어안으면 휘게를 구성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사랑받는 느낌, 따뜻함, 안전함을 느끼게 된다.'라고 적고 있는데 이건 정말이지,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는 이들이라면 모두들 공감할 듯하다. 또한 덴마크 수도인 코펜하겐에서 즐기는 휘게 투어에 대한 소개 부분도 흥미롭다. 해질녘의 니하운에서 시원한 맥주를 마시는 상상만으로도 정말 휘겔리해 지니까.

 

2017년 새해는 휘게 라이프, 너로 정했다! 

 

 

 

휘게는 여러 가지 책임을 짊어지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는 어른들을 너그럽게 안아준다. 좀 여유를 갖자. 잠시만이라도 말이다. 휘게는 단순한 것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 모든 일이 다 잘 풀릴 것이라고 안심시켜 준다.    - p.185

 

 

 

 

 

휘게 라이프, 편안하게 함께 따뜻하게 - 8점
마이크 비킹 지음, 정여진 옮김/위즈덤하우스

 

 

반응형